" /> " /> " />
본문 바로가기

더 알아보는 뉴스

현대 전쟁에서 주목할 기업 및 주식

반응형

현대 전쟁에서 주목할 기업 및 주식
현대 전쟁에서 주목할 기업 및 주식

현대 전쟁에서 주목할 기업 및 주식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는 과거와 또 다른 현대전의 양상으로 과거의 전쟁과 많은 것이 다른 것을 보여줬습니다. 과거의 전통적인 현대전은 미사일 등의 원거리 무기로 주요 지점을 정밀 타격 후 군대 진입이었다면, 러시아의 전술은 사이버전과 심리전까지 추가하였습니다. 이를 일컫어 "하이브리드 전쟁"이라고 불리며 총알과 미사일의 공포뿐 아니라 은행이나 의회 등에 전산오류 등을 일으키고, 가짜 뉴스로  혼란까지 불러일으켰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우크라이나 정부가 아니라 외국의 민간기업들이 발 벗고 도움을 줘서 화재가 되었습니다. 이번 전쟁뿐 아니라 (있어서는 안 되겠지만) 미래의 전쟁에도 이 기업과 분야에 역할은 중요하게 될 전망입니다. 관련 분야와 기업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사이버 보안

 

어나니머스 해커
어나니머스 해커 / 출처 : PIXEL

 

러시아는 침공을 앞두고 사이버 공격을 우크라이나의 주요 기관들에게 먼저 시행했습니다. 은행과 국방부 사이트에 연쇄적 디도스 공격을 하여 장애를 일으켜 혼란을 야기시켰습니다. 그에 대한 대항으로 국제 해커 그룹 어나니머스도 러시아에 사이버 전쟁을 선포하며 하루 만에 러시아 국방부 웹사이트를 마비시키고 데이터베이스를 탈취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계기로 전 세계 해커들 또한 러시아 및 협력국 벨라루스의 정부 관련 사이트를 공격하고 있는 만큼 현대 전쟁에서는 사이버 공격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사이버 공격의 치명성을 깨달은 지금,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화재가 되고 있어 대표적인 사이버 보안 ETF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티커 명은 CIBR로 가장 많은 운용기금을 가지고 있으며 단점은 연간 0.6%라는 운용수수료가 있습니다.

상위 10개 기업 중 시스코 시스템, 팔로 알토 네트워크, 엑센츄어 이 3개 기업에 가장 많이 투자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94% 이상을 미국에 투자하고 있을 만큼 미국 기업의 의존도가 큽니다.

 

CIBR ETF 구성 중 상위 10개 기업
CIBR ETF 구성 중 상위 10개 기업 / 출처 : First trust

 

CIBR ETF 구성 국가
CIBR ETF 구성 국가

 

 

3년 주가 그래프를 보면 꾸준히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이후 늘어난 재택근무와 그에 따른 사이버 보안의 수요 증가로 급격한 상승을 이루어 냈으며 이번 전쟁 이후 로도 급등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쟁이 일어난 지 2주가 경과됐을 지금에도 실적은 7% 이상 상승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현재 고점 대비 12%가 하락한 것으로 보여서 굉장히 매력적인 구간으로 보입니다.

 

CIBR 3년 주가 차트
CIBR 3년 주가 차트

 

CIBR ETF 고점 대비 하락률
CIBR ETF 고점 대비 하락률

 

 

 

 

 

 

 

 

 

 

2. 구글과 애플

구글과 애플 로고구글과 애플 로고
구글과 애플 로고

구글은 이번 러시아 침공에 대해 규탄하면서 러시아의 국영기업을 포함한 모든 기업의 수익화를 중단 선언하며 광고를 내렸습니다. 달러가 막힌 러시아 입장에서는 좀 더 숨통이 막히는 사태가 되었습니다. 거기다 우크라이나 도로 실시간을 보여주는 구글맵 기능 또한 차단시켰습니다. 이는 우크라이나의 군이나 민간인의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안전상의 이유였습니다. 이에 더불어 애플과 함께 금융 결제 시스템도 중단시켰습니다. 러시아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 점유율이 구글 페이가 32%, 애플 페이가 30%인데 두 서비스가 중단하면 엄청난 혼란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글로벌 기업들의 제재로 시민들은 불편함을 몸소 느끼게 되자 반전 시위는 보다 거세졌으며, 러시아의 경제적. 사회적 큰 혼란을 야기시켰습니다. 

두 기업의 주가는 미국을 대표하는 기업답게 크게 다른 기업들보다 크게 하락하지 않았으며, 둘 다 21년도 4분기 실적을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애플과 구글 고점 대비 하락률
애플과 구글 고점 대비 하락률

 

 

 

 

 

 

 

3. SNS

 

젤렌스키 대통령의 인스타그램
젤렌스키 대통령의 인스타그램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러시아의 침공으로 혼란스러웠던 우크라이나를 하나로 모이게 한 것은 바로 우크라이나의 젤렌스키 대통령의 SNS를 활용한 선전이었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자국민에게 대항할 것을 호소하는 한편 세계 각국의 관심과 호응을 이끌어냈습니다. 과거 방송국에서 송출해 연설하던 모습과는 다른 양상이었습니다. 특히 SNS로 가장 큰 효과를 봤던 점은 젤렌스키 대통령이 나라를 버리고 도피했다는 루머가 돌았을 때 직접 수도 키예프 거리 인증숏을 찍으면서 수도를 지키고 있다는 걸 증명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모든 우크라이나인이 집결해서 러시아와 대항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SNS로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트위터가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과 같은 회사 이므로 두 개의 고점 대비 하락률을 보면 마이너스 55%와 48% 하락했을 정도로 크게 떨어졌으며 둘 다 이유는 성장성이 둔화라는 점입니다. 페이스북 관련 전망은 앞에 쓴 글이 있으니 링크 글을 눌러서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메타) 고점 대비 하락률
트위터와 페이스북(메타) 고점 대비 하락률

 

 

메타 전망 글입니다. 눌러서 확인해보세요

 

 

 

 

 

 

 

 

4. 스페이스 x 스타링크

스페이스 X의 스타링크와 단말기 스페이스 X의 스타링크와 단말기
스페이스 X의 스타링크와 단말기 / 출처 : 스페이스 X

러시아의 통신망 공격으로 인해 인터넷 서비스망이 불안전한 우크라이나를 위해 스페이스 X CEO인 일론 머스크가 위성 인터넷 서비스인 스타링크를 지원함으로써 통신을 다시 원활하게 사용하게 됐습니다. 현대 전쟁에서 통신은 중요한 역할을 함으로 만약 스타링크가 없었더라면 젤렌스키의 연설로 인한 국민 집결은 물론 우크라이나 정부들의 혼란을 더욱 야기시켰을게 분명했습니다. 다만 스타링크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단말기를 집에서 설치해야 하며 크기가 꽤 크기 때문에 러시아군에게 표적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결만 된다면 최고 속도 200 Mbps이상을 경험할 수 있으며 아무런 장애도 없다고 사용자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단말기만 잘 유지된다면 앞으로는 전쟁 시 통신 걱정은 줄어들 것 같습니다. 

스페이스 X는 상장하지 않아 주식 정보는 없습니다.

반응형

 

 

 

 

 

 

 

 

 

 

5. 비트코인

비트코인
비트코인 / 출처 : PIXEL

각국의 금융 제재로 인해 러시아는 달러 거래가 금지되었으며 루블화의 가치는 폭락해 사람들이 비트코인을 많이 찾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비트코인을 통한 암호화폐 기부를 부탁했으며 많은 손길이 가고 있는 중입니다. 왜 비트코인이 전쟁 시에 각광받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비트코인은 환전 등이 필요 없이 간단한 절차로 송금이 가능하다
  • ATM에서 현금이 없어도 비트코인 거래로 물건을 사고팔 수 있다.
  • 달러에 의존하지 않아도 된다
  • 정치적 요소 개입이 없다
  • 비트코인은 즉 자유이다

 

이에 따른 이유로 비트코인은 기존 전쟁의 달러의 의존성을 확 줄였으며 정치적 개입이 없는 만인의 돈이라는 이미지를 굳혔습니다. 전쟁 발발일이던 2/24일 이후 수직 상승하였다가 지금은 다시 소강상태입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여러 장점을 보여준 지금 정치적인 이슈가 있을 때마다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트코인 1개월 시세 그래프
비트코인 1개월 시세 그래프

 

 

※ 위에 표기한 그래프 및 주가 계산은 2022.03.06 기준임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