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마이크로 소프트가 세계적인 게임 회사인 액티비젼 블리자드를 큰 금액으로 인수하면서 화제가 됐습니다.
그 이유를 마이크로 소프트는 메타버스로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서라고 했습니다.
또한 넷플릭스는 게임 시장 진출을 선언했습니다.
한때는 지탄받던 게임이 왜 이렇게 각광받게 되었을까요?
1. 미래의 먹거리, 메타버스
메타버스는 현실세계에서와 같은 경제, 문화, 사회 활동을 할 수 있는 가상세계를 뜻합니다. 가상세계에서 사람들과 쇼핑을 하고, 회사를 다니면서 돈을 벌며, 공연을 보러 다닌다는 뜻입니다.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온라인 게임과 크게 다른 점이 없습니다. 다만 게임에서의 돈과 무기 같은 것보다 훨씬 현실성 있게 우리가 실제로 얻는다는 점입니다.
메타버스가 갑자기 주목받는 이유는 코로나도 한몫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밖에 나가질 못하니 소득과 문화의 질이 많이 떨어져 이에 대한 욕구가 올라갔습니다. 집에서도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게 바로 메타버스이며 이를 위해서는 기존 게임 업체가 가진 노하우와 가상세계를 만드는 기술을 이용한다는 것 때문에 많은 메타버스 진출 회사가 게임 기업을 인수하는 것입니다.
현재 가장 메타버스와 유사하다는 로블록스는 게임상에서 생산활동을 할 수 있고, 연예인들의 콘서트 등 개최하기 때문에 이러한 평을 듣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 그래픽이 몰입하기엔 이질감이 있어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며 보다 현실적인 그래픽인 게임 서비스가 나온다면 엄청난 변환점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2. 대중들에게 친숙해지는 브랜드 이미지
생각해보면 처음엔 별로 였으나 보다 보니 괜찮아진 사람이 있었다는 것을 모두 떠올릴 겁니다. 바로 정들어서 그런 건데요. 브랜드도 정들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들게 하기 위해서는 자주 보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데 이러한 효과를 브랜드 노출 이라고도 합니다.
- 게임을 떠 올리면 바로 브랜드가 생각날 수 있음
- 게임의 주 연령층이 10대이고, 미래의 주 고객층 임
- 게임상에서 브랜드 홍보 가능
- 긍정적인 이미지 주입
3. 커져가는 게임 시장
게임 시장은 점차 커져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시장조사업체 뉴주에 따르면 2021년 전 세계 게임 시장은 1803억 달러(약 214조 원)로 예상된다고 하며 전년대비 1.4% 성장할 만 큼 거대한 시장입니다. 이 시장에서 선점하는 것은 기업으로써는 또 다른 수익 파이프라인을 선점하는 것이며 이 중 모바일 게임 시장이 52%로 가장 크기 때문에 넷플릭스 같은 기업들은 모바일 게임 시장을 진입하려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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