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아우디부터 스페이스 X까지 금속 3D프린팅 대표 마크포지드(MKFG)

반응형

금속 3D 프린팅 대표 마크 포지드(MKFG)

 

금속 3D프린팅 대표 마크포지드(MKFG)
금속 3D프린팅 대표 마크포지드(MKFG)

 

 

한때 미국의 전 대통령인 오바마가 유망하다고 강력 추천하여 한때 화제가 됐던 분야가 있습니다. 바로 3D 프린팅 분야입니다. 그렇다면 3D 프린트는 왜 유망할까요? 3D 프린팅은 여러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빠르고 단가가 저렴하다는 점이지요. 다만 플라스틱이어서 내구성과 지속성이 문제가 많이 됐습니다만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마크 포지드는 기존 단점들을 모두 해결하는 금속 3D 프린팅입니다. 금속 3D 프린팅의 가장 큰 장점은 배송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특히 외국에서 부품 등을 공수받아야 할 필요 없이 설계도만 외국 본사에서 받으면 그 자리에서 출력할 수 있거나 우주에서 우주선이나 타 행성에서 부품이 필요할 때도 지구의 도움 없이 자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금속 3D 프린팅의 이점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금속 3D 프린팅의 여러 가지 장점

 

기존 제조 산업의 한계
기존 제조 산업의 한계

제품의 빠른 출시 가능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서는 프로토타입이 꼭 필요합니다. 기존 생산에서는 그에 맞는 금속 툴을 만들어야 하며 오류가 있거나 변경이 있을 때마다 금속 툴을 다시 만들어 주조를 해야 했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3D 프린터를 사용하면 프로토 타입을 보다 빠르고 저렴하게 만들 수 있으며 변경과 수정이 자유롭습니다. 

 

 

 

제조 비용 절감

제조에는 숙련된 노동자와 맞춤형 고급 기계가 필요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듭니다. 하지만 3D 프린팅은 보다 적은 노동력이 필요하며 기계의 수를 줄일 수 있어서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작업의 자동화등이 가능하여 제조 유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제조 프로세스

복잡한 구매 프로세스와 예상치 못한 지연 시간 등 비효율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작년에 수에즈 운하에서 화물선이 가로막혀 문제가 됐었던 물류 문제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3D 프린터와 필라멘트가 있다면 자체 재작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기하학적으로 복잡한 부품 설계 가능

기존에는 복잡한 부품을 만들려면 설계적으로 제한이 있었지만 금속 3D 프린터는 기존 절삭 기계에 비해 자유로운 곡선과 복잡한 형상을 만드는데 더욱 자연스러우며 빠르고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멍이나 복잡한 곡선은 기존 절삭 제조 공장에서는 힘든 작업이기에 특징이 될 수 있습니다.

 

 

도구 없이 부품 제조 가능

전통 제조 산업은 맞춤형 툴링과 고정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는 매우 중요한 부품이고 제조 비용이 비쌉니다. 하지만 금속 3D 프린팅 장치는 지정 도구 같은 것은 필요 없으며 소량 부품을 보다 빠르게 제작 가능합니다.

 

 

 

상세도면 필요 없이 생산 가능

가공 부품에서 상세도면 또는 CAM 등이 필요하지만  3D 프린팅에서는 필요하지 않으며 자동의 도구 경로를 설정하고 진행하기 때문에 전문 노동비용이 대량 삭감 가능합니다. 사용자는 부품의 방향과 재료만 설정하면 됩니다.

 

반응형

 

 

 

2. 마크 포지드의 매출 구조

마크포지드의 매출 구조

마크 포지드는 크게 3가지 매출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인 소프트웨어와 3D프린터기인 하드웨어, 프린트할 수 있는 재료 이렇게 구성되어 있으며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3D프린터 소프트웨어
3D프린터 소프트웨어

첫째는 소프트웨어입니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Eiger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며 설계에서 부품까지 쉽고 빠르게 만든 것이 특징입니다. 이전에 만들어놨던 부품들은 클라우드에 안전하게 저장되며 Eiger Fleet을 통해 사용자 간의 워크플로우를 구성하여 전 세계 어디에서나 편집 및 제작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Blacksmith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부품 설계 및 생산에 이상이 없는지 AI로 검사하는 기능으로 부품을 보다 완성도 높게 만들어 줍니다.

 

 

3D프린터 기기
3D프린터 기기

 

 

두 번째는 하드웨어입니다. 마크 포지드에서는여러 종류의 금속 3D프린터 기기를 판매하고 있으며 가장 최근 제품은 가운데 제품인 FX20입니다. 이 제품의 특징은 마크포지드에서 나온 제품 중 가장 빠르고 크고 스마트합니다. 금속 섬유를 통해 제품을 만드므로 자동차나 우주 항공 분야에 주력할 것으로 보이며 2022년도에 출시한 제품입니다.

 

 

 

3D프린팅 필라멘트 재료
3D프린팅 필라멘트 재료

세 번째는 필라멘트 재료입니다. 마크 포지드의 3D 프린팅은 재료에 따라 여러 재질의 부품을 제조할 수 있으며 가장 주력으로 밀고 있는 금속 물질은 물론 구리와 플라스틱도 가능합니다. 필라멘트만 준비 되있다면 배송시간과 비용등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마크포지드의 실적

마크포지드 실적
마크포지드 실적

이번에 발표된 마크포지드의 실적은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전년도 대비 27% 증가한 9120만 달러이며 총이익은 26% 상승한 529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총마진율은 58%로 전년도와 일치합니다. 매출과 총이익이 1년 만에 엄청 성장했으며 마진율도 58% 라는 엄청난 비율이지만 영업순손실과 에비타 ( 쉽게 표현하면 기업의 현금창출 능력으로 높을수록 좋다) 마이너스 비율이 높아진 것은 아쉬울 수 있습니다. 다만 이것은 스타트업인 기업이라면 모두가 겪는 일이기 때문에 그렇게 부정적으로 볼 순 없습니다. 오히려 3D 프린팅 분야에서는 꽤 좋은 실적을 기록하는 중입니다.

 

 

 

 

 

 

 

 

4. 3D 프린팅의 시장의 성장

2030년까지 마크포지드의 목표
2030년까지 3D프린팅 시장의 성장률

3D프린팅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을 2020년까지 24%, 그 이후로는 25%씩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성장률은 다른 시장에 비해 높은 편이며 2030년에는 현재보다 6배 커진 12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5. 마크 포지드의 고객사

마크포지드의 고객사
마크포지드의 고객사

 

마크 포지드가 타 3D 프린팅 기업보다 유망한 점은 바로 강력한 고객사를 보유했다는 점입니다. 아우디와 포르셰 같은 완성차 기업들과 에어버스와 록히드마틴 같은 항공업체, 건설기업 등 많은 유명하고 든든한 대기업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가장 기대되는 파트너사는 바로 스페이스 X와 나사가 담당하는 항공분야입니다. 우주나 다른 행성에서 부품 제조 및 건설 시에는 부품 조달을 할 수 없기 때문에 3D 프린팅이 가장 큰 역활을 할 분야입니다. 예를 들면 스페이스X의 일론머스크는 화성에서 사람들을 이주시키는게 목표라고 하는데 건물재료들을 지구에서 조달할 수 없지만 필라멘트와 건설용 3D프린팅 기기만 있다면 건물과 자제 부품들을 어떤 것이든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스페이스 X가 성장할수록 마크 포지드도 같이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결론

 

우려해야할 포인트 투자해야할 포인트
- SPAC으로 상장한 유니콘 기업

- 자세한 실적 기록이 없음

- 금속 3D 프린팅의 대장주는데스크탑 메탈(DM)

- 변동성이 심한 주가

- 3D프린팅 산업의 무관심성

- 기업에 대한 많은 정보가 없음

- 3D 프린팅 시장의 불확실성

- 잠재력 있는 3D 프린팅 시장

- 특색있는 금속 3D프린팅 

- 캐시우드의 ARK 인베스트에서 강력 매수중

- 경쟁사인 데스크탑 메탈은 순이익이 적자, 마크포지드는 흑자 기록

- 강력한 고객사 보유

- 스페이스 X 관련주

- 우주 항공 관련주

- 매우 낮은 주가

- 성장성이 가파른 기업

- 다양한 필라멘트 판매

- 한국을 비롯한 많은 국가에 판매 중

- 높은 마진율

- 국내 사용자들의 호평

마크포지드 1년 주가
마크포지드 1년 주가
마크포지드 고점 대비 하락률
마크포지드 고점 대비 하락률

 

 

이 기업을 조사하면서 3D 프린팅 시장의 매력과 투자 포인트들은 알았지만 시장에 대한 무관심이 변수로  보입니다. 우선 사람들의 3D 프린팅의 산업에 대한 무관심이 크기 때문에 관련 기업들의 시총이 작으며 거래량도 적습니다. 그에 따라 변동이 심하며 현재는 원자재 상승이라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하지만 마크 포지드는 강력한 파트너사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매출은 기록할 것으로 보이며 스페이스 X 상장에 따른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우주 항공과 금속 3D 프린팅은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항공우주 산업이 커질수록 매출이 확대될 것 같습니다.

 

 

※ 위에 표기한 그래프 및 주가 계산은 2022.04.03 기준임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