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가 아닌 기회의 페이스북(메타) 분석 및 전망
우리는 페이스북을 통해 친구들과 연락을 주고받았으며, 인스타그램으로 확장하여 멀리 사는 친구나 해외 스타의 소식들까지 직접 보곤 합니다. 그렇게 SNS로 엄청 잘 나가던 페이스북은 최근 성장 속도가 둔화되기 시작하였고, CEO인 주커버그는 제2의 성장동력으로 메타버스를 꼽았으며, 메타로 사명을 바꿔버리기까지 합니다. VR기계인 오큘러스를 공격적인 가격 마케팅을 통해 VR시장도 선점하는 등 장밋빛 미래를 꿈꿨으나 최근 4분기 실적을 발표한 뒤 하루 만에 20% 이상이 폭락하며 내리 하락세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위기 아니라 저가매수의 기회 일수도 있다고 말하는 전문가들도 많습니다. 이제부터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메타의 사업부별 매출
메타는 크게 두 가지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Family of Apps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메신저, 왓츠앱 등
- Reality Labs - 증강현실 관련 소비자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 관련
수익 부분은 주록 광고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Reality Labs는 메타가 밀고 있는 신사업으로 아직은 투자 계발 단계이기 때문에 투자비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수익 감소
21년도 4분기 수익이 전년 동기에 비교해서 수익이 20% 증가하였으며 전년도 대비도 37%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나 영업이익이 동기 대비 9% 하락, 년도 대비 2% 하락을 기록하였으며 EPS 또한 감소하였습니다.
지출비용은 눈에 띄게 증가하여 전년대비 34%나 증가하였습니다. 순이익은 전년도 대비 35% 하락하였습니다.
DAU 등 성장세 감소
이번 4분기 실적 발표 후 큰 주가 하락을 했던 이유였습니다. 일일 사용자를 나타내는 DAU 기록이 처음으로 전분기보다 적은 수를 기록했습니다. 성장주인 메타(페이스북)에게는 치명적인 악재로 적용되며, 하루 만에 주가가 20% 이상 하락했습니다. 그러나 일일 평균 이용자 수가 1929만 명이 적은 수가 아니며 아시아 쪽 지역은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비관하기는 이릅니다.
구글과 애플의 개인정보 보호
애플에 이어 구글도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개별 이용자의 활동을 추적하는 것을 제한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소비자 맞춤 광고를 하던 메타에게 큰 매출 감소를 의미합니다. 실제 애플이 변경한 이후 4분기 실적에서 매출 감소가 100억 달러(약 12조 원)가 감소된 것으로 예상된 만큼 피해가 컸으며 구글도 2년 유예기간을 걸쳐 시행하는 만큼 피해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구글은 관련 업계와 새로운 식별코드를 개발한다고 밝혔으며 메타 또한 대비하고 있었다고 말해 애플 사태만큼의 피해는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내부고발자
2021년 10월 인스타그램이 10대 소녀들의 정신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보고받고도 방치했다는 내부고발이 있었는지 얼마 되지 않아 2022년 2월에도 코로나19 관련된 허위 정보를 제거를 하고 있다고 홍보해왔지만 실제는 가짜 뉴스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못했다 라는 내부 고발이 접수 됐습니다. 20억 명 회원을 보유한 페이스북은 많은 영향력을 끼치는 만큼 정보 관리에 철저해야 한다고 고발 사유를 덧붙였습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를 NFT 거래 시장으로
메타는 페이스북과 인스타에서 NFT 거래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NFT를 발행(Minting)도 하면서 경제활동이 가능하다는 소리입니다. 기존 NFT 시장은 OPNE SEA라는 플랫폼에서 주로 거래를 해왔으며 한 달 거래액만 35억 달러(약 4조 원)를 능가할 정도로 핫한 시장입니다. 그러나 회원이 20억 명이나 되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가 하면 바로 시장점유율을 가져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메타는 노비(Novi)라는 전자 지갑 기능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자산 거래 및 관리는 어렵지 않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결제 등 다양한 기능을 도입하는 메신저
미국의 메타 메신저 고객들은 분할 결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이미 카카오톡에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기능이지만 외국에서는 새로운 기술이기 때문에 주목받고 있습니다. 메신저에 있는 사람에게 균등히 분할하거나 각각 다른 금액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성메시지를 최대 1시간 반가량 늘렸으며 메시지 확인 후 사라지는 소멸 모드도 추가했습니다.
쇼츠 영상 릴스 출시
SNS의 떠오르는 강자 중국의 틱톡을 견제하기 위해 릴스를 전 세계 150개국에 출시했습니다. 릴스는 틱톡이 인기를 끌자 2020년 하반기에 일부 국가에 인스타그램 사용자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 짧은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릴스를 전 세계에 공식 출시하면서 페이스북과도 연계할 예정이며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페이스북 워치에도 게시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서비스 출시로 틱톡의 성장세를 누를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페이스북 게이밍
페이스북 내에서 별도의 설치 없이 클라우드로 게임을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미국 내에서 서비스하는 것으로 아스팔트 9같이 모바일로도 인기가 많은 게임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컴투스의 서머너즈 워가 곧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페이스북 게이밍이 다른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보다 강점은 바로 스트리밍 편의성입니다. 게임하면서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녹화를 할 수 있으며 바로 업로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크리에이터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가장 차별화된 점은 바로 스트리머와 게임하기 기능으로 단순히 시청을 넘어 참여까지 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 -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주목받은 SNS
이번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SNS의 순기능을 다시 한번 주목받았습니다. 전쟁 중인 지역의 현 상황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었으며 지역 내 사람들끼리 의사소통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SNS로 사람들을 돕기 위해 메타 본사 또한 여러 가지 노력을 하였는데 대표적으로 우크라이나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한 친구 목록 검색 기능 제거, 사라지기 모드 사용하여 분실 시 정보 보호 등 안전을 위해 몇 가지 기능을 추가하였으며 24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잘못된 정보를 막기 위해 특별팀을 개설하였습니다.
AI 슈퍼컴퓨터
메타 측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AI 슈퍼컴퓨터 RSC를 2022년 중반까지 구축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컴퓨터로 수 천억 개의 사례에서 좋은 AI모델을 구축하며 새로운 증강현실 도구를 개발합니다. 또한 여러 가지 언어와 텍스트 이미지를 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메타버스 구축하는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을 누르면 해당 소식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메타가 회사의 사운을 걸고 있는 신사업인 메타버스입니다. 메타버스는 가상 세계를 뜻하며 Horizon World라는 서비스를 21년도 12월에 미국과 캐나다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용자들은 소셜 VR공간인 이곳에서 게임도 하고 가상공간을 하늘을 나는 빗자루를 타며 친구들과 여행을 하는 등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 덕에 한 달 만에 월간 사용자 수가 기존 대비 10배가 증가한 30만 명으로 크게 증가하였으며 이는 VR 헤드셋인 오큘러스의 판매 증가도 한몫한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CEO 주커버그는 메타버스 내에 가상 비서 CAIRaoke라는 챗봇과 음성명령으로 가상세계를 생성할 수 있는 BuilderBot을 소개했으며 실시간 음성 번역하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사진을 누르면 해당 영상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VR 헤드셋 장비 오큘러스
메타의 VR 헤드셋 오큘러스는 2016년 3월에 처음으로 출시됐으며 몇 년 동안 다양한 모델이 출시돼 왔으며 가장 최근 모델인 오큘러스 퀘스트 2가 2020년 9월에 출시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VR 헤드셋을 출시하였으기 때문에 점유율을 75%나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소니와 애플도 VR 기기 시장에 뛰어들며 치열한 싸움이 예상되고 있으나 오큘러스는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콘텐츠를 앞세우는 전략으로 1등 자리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오큘러스의 가격은 가장 비싼 모델이 399달러에 판매하고 있으나 애플의 VR기기 출시 예정가는 3000달러로 약 10배가량 비싸기 때문입니다. 2년 뒤에 시장이 10배가 커진다는 예상이 있는 만큼 선점하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메타버스 촉각 장비 햅틱 장갑
메타는 메타버스에 시각뿐 아니라 촉각까지 가져올 수 있는 햅틱 장갑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장갑은 공기를 이용해 질감, 압력 등을 표현하며 진동 기능까지 가지고 있어 다양한 현실감과 몰입감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VR 헤드셋과 더불어 사용하면 극도의 몰입감을 선사할 것으로 보이며 이 연구를 7년 동안이나 진행했으나 아직 출시 단계는 아니지만 소프트 로봇 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 영향력을 끼칠 것으로 발표했습니다.
결론
우려해야할 포인트 | 투자해야할 포인트 |
- 성장성이 예전보다 많이 둔화 - 인재 싸움 치열 - 광고 수익이 적은 짧은 동영상 인기 상승 - 경쟁사 증가 - 인플레이션과 공급망 문제로 광고공급 감소 - 환율 상승 - 메타버스 관련 신사업 투자 비용 증가 - 메타버스 활성화 시기 불확실 - 내부고발 등 폭로 사태 - 집단 소송 - 유럽 내 개인정보 미국으로 전송 금지 소송 - 애플과 구글의 개인정보보호로 광고 수익 악화 |
- 메타버스 이미지 선점 - VR헤드셋 시장 독점 중 - 많은 고객 수 보유 - 현금 보유량 많음 - 꾸준한 자사주 소각 - 호라이즌 월드 오픈으로 새로운 고객 수 증가 - 릴스 서비스 전세계 오픈 - 가상 오피스 서비스 보유로 재택근무시 이점 - 전쟁으로 보여준 SNS 순기능 - 햅틱장갑이라는 독보적인 기술 보유 -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 제공 - 마크 주커버그의 추진력 - 메신져 새로운 기능 호평 - NFT 시장 점유율 높일 가능성 높음 - 많은 주가 하락으로 저가 매수 기회 - 성장성이 높은 VR 시장 - 광고 시장, 전세계에서 2위 |
여러 이슈로 현재 내리막길을 걷고 있는 메타이지만 메타버스를 누구보다 빠르게 내다보고 선점하고 있었기 때문에 길게 보면 여전히 영향력을 끼치는 기업으로 남아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호라이즌 월드라는 가상 VR 소셜 서비스를 오픈했기 때문에 메타버스 시대도 그리 멀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햅틱 장갑과 VR 헤드셋과의 시너지로 인해 차별화된 기능을 보유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가장 큰 단점으로 보인 기존 SNS 고객 수 또한 호라이즌 월드와 릴스를 통해 증가될 것으로 예상돼 길게 보면서 분할 매수하면 좋아 보입니다.
※ 위에 표기한 그래프 및 주가 계산은 2022.02.27 기준임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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